티스토리 뷰
집에서 내가 일하는 만큼의 수입을 얻을 수 있으면 그보다 좋은 일자리는 없을 겁니다. 나이에 상관없이 컴퓨터를 다루실 줄 아시는 분이면 누구나 시작해서 수익을 얻을 수 있는 데이터 라벨링 사이트와 자격증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데이터 라벨링은 인공지능이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형태로 데이터를 가동해 주는 작업을 말합니다. 사진과 동영상에 등장하는 사물과 동물들에 라벨을 달아 인공지능에 입력하면 인공지능은 이를 학습하게 됩니다. 이 데이터를 가공해 주는 작업을 하는 사람들을 데이터 라벨러라고 합니다.
데이터라벨링 사이트
1. 크라우드 웍스
데이터 라벨링 플랫폼 중 국내에서 가장 큰 회사입니다. 저도 처음 일을 시작할 때 이곳에서 수익을 가장 많이 났었습니다. 가장 많은 프로젝트가 올라오는 곳이기도 합니다. 외부 데이터 라벨링 업체에서 주관하는 프로젝트 모집공고가 올라오기도 합니다. 특히 자격증을 딸 수 있는 교육과정이 있어서 저도 유료로 과정을 듣고 자격증을 취득하기도 했습니다. 물로 정부에서 지원하는 내일 배움 카드를 신청하셔서 무료로 교육을 받으실 수도 있습니다. 테스트를 거쳐 작업자를 선발하고 있고 선발요건에 훈련프로젝트 참여와 자격증 유무가 큰 영향을 미칩니다.
2. 레이블러
초보자가 쉽게 할 수 있는 작업들이 많이 있어서 제일 먼저 수익을 낸 플랫폼입니다. 다양한 종류의 프로젝트가 있고 테스트를 거쳐 작업인원을 선발하고 있습니다.
3. 캐시미션
다양한 작업들이 있지만 단가가 낮은 편이지만 난도는 높지 않은 편입니다. 별도의 테스트는 없지만 해당 프로젝트의 튜토리얼을 읽고 테스트 통과 후에 작업을 하실 수 있습니다.
4. 에이모
프로젝트별로 영상과 가이드를 제공하고 있고 앱으로는 작업할 수 있는 작업이 없고 PC작업만 가능합니다.
4가지 플랫폼 말고도 마이 클라우드, 에이아이웍스, 매트웍스등 많은 플랫폼들이 있습니다. 4군데는 제가 경험해 본 플랫폼 위주로 알려드렸습니다. 그리고 잡코리아, 알바몬, 알바천국, AI허브에서도 일자리가 많이 올라와 있습니다. 재택과 출퇴근등 다양한 데이터 라벨링 작업들이 있으며 데이터 라벨링을 하시는 분들은 다양한 업체에서 작업을 해서 많은 수익을 올리고 있습니다.
데이터 라벨링 자격증
데이터 라벨링 자격증은 한국인공지능자격센터에서 주관하며 인공지능데이터 전문가 1급과 2급이 있습니다. 2급 합격 후에 1급을 취득하실 수 있습니다. 시험 난이도는 교육을 받으시면 무난히 통과하실 수 있는 내용입니다. 물론 1급은 2급보다 조금 어렵다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충실하게 교육을 들으신 분이라면 걱정하실 필요 없습니다.
물론 자격증이 없이도 데이터 라벨링을 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프로젝트가 가장 많은 크라우드 윅스에서 프로젝트 참여하실 때는 자격증을 가지고 있는 것이 유리합니다.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공부를 하게 되면서부터 데이터 라벨링에 대한 이해도도 높아지고 데이터 라벨링에 몰랐던 많은 것을 알 수 있게 되었고 지금까지 꾸준히 작업을 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자격증 시험은 한국인공지능인증센터에서 신청을 하시고 시험을 보시면 됩니다. 문제는 모두 객관식이고 온라인으로 시험이 진행됩니다. 합격을 하시면 자격증을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데이터 라벨링의 장점
1.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컴퓨터를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누구든지 참여할 수 있습니다.
2. 출근을 하지 않고 집에서 작업을 하실 수 있습니다.
3. 데이터 라벨링을 하다 보면 현재 개발되고 있는 다양한 미래를 접하고 배울 수 있습니다.
4. 부업으로 시작해서 주업이 될 수 있는 수익을 올릴 수 있습니다.
데이터 라벨링의 단점
1. 작업이 미숙한 초창기와 작업단가가 낮은 경우에는 생각하시는 것보다 수익이 적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계속 꾸준히 하다 보면 실력과 수익은 차츰 올라가게 됩니다.
2. 데이터 라벨링은 단순반복적인 작업이 많습니다.
3. 오랜 시간 모니터를 보고 키보드와 마우스를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몸관리를 잘하셔야 합니다. 1시간에 한 번씩은 일어나 스트레칭하고 짧은 휴식시간을 두는 게 좋습니다.
4. 데이터 라벨링 작업은 1년 내내 있지는 않습니다. 주로 하반기에 몰려있으며 몇 개월짜리 프로젝트로 되어있는 계약직입니다. 프로젝트가 끝나면 다시 프로젝트를 구해야 합니다. 하지만 하반기에는 데이터라벨링 프로젝트가 많아서 구하기 어렵지 않으며 하반기 프로젝트가 내년 상반기 2월에서 3월까지 이어지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리고 상반기에 프로젝트가 전혀 없는 것도 아닙니다.
6월이 되면 서서히 데이터 라벨링 프로젝트들이 많아질 시점입니다. 남들보다 좀 더 빠르게 시작하셔서 남들보다 많은 수익을 얻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저는 작년에 자격증을 취득하고 좀 늦은 10월부터 시작을 해서 2월까지 프로젝트 작업을 했습니다. 처음에는 소소한 금액이었지만 12월부터는 많은 금액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올해도 열심히 많은 프로젝트에 도전해보려고 합니다. 이 글이 보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고 디지털 노마드가 되는 길을 걸으시기 바랍니다.